태국 바트화가 그야말로 미친 듯이 오르고 있습니다.
아시아 금융위기 이후 26년 만의 최고점을 경신하고 또 경신하고 있습니다.
경제 전문가들은 올해 연말까지 1% 정도 추가 상승을 예상했었지만, 이 전망마저 완전히 빗나갔습니다. 최근 한 달 사이에만 4% 이상 급등했습니다.
바트화 대비 달러 역시 인하 폭이 사상 최대 수준입니다. .
12월 초 1바트 매입 환율이 48원을 넘어선 데 이어, 12월 12일을 기점으로 49원을 돌파했고 오늘은 50원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1년 전 같은 날과 비교하면 13% 이상 상승한 수치입니다.

이를 실생활에 빗대 보면, 3년 전 태국에서 3,500원이면 마실 수 있던 스타벅스 커피 한 잔이 지난해 이맘때는 4,400원, 현재는 5,000원이 있어야 가능한 셈입니다.
환율을 바라보는 이해관계는 엇갈리지만, 급격한 변동은 사회·경제 전반에 큰 혼란을 초래합니다. 태국에서 원화를 기준으로 급여를 받는 주재원이나, 바트화를 환전해 사용해야 하는 태국 여행자들에게는 상당한 손해와 부담이 아닐 수 없습니다.

태국 금융당국은 전체 외환시장 거래의 최대 20%를 차지하는 금 거래와 연계된 외환 흐름이 급증하며 바트화 강세를 압박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금 매각이 확대될 경우 달러 유입이 증가하면서 바트화 강세로 이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여기에 연말 관광수입 증가, 수출대금 유입, 주식채권 투자금 입금 등 계절적 요인도 작용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태국 중앙은행은 시중은행에 금 거래 관련 심사를 강화하도록 하는 한편, 오늘 오후 금융정책위원회를 열어 금리를 1.25%로 하향조정했습니다. 한편 태국 시암상업은행(SCB)은 “바트화가 내년 1분기까지 추가 강세를 보일 가능성이 있다”며 “하반기에는 미국의 통화 완화 사이클 종료와 함께 바트화가 약세로 전환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https://youtube.com/shorts/bqHlJUGEMIE
▶태국 유용정보(여행정보 ,현지뉴스, 꿀팁)
https://happythai.carrd.co/
#태국바트화 #바트화급등 #태국환율 #1바트50원 #환율쇼크 #태국경제 #아시아금융위기이후 #태국중앙은행 #태국금리 #금거래 #골드트레이딩 #외환시장 #달러약세 #원화약세 #태국여행경비 #태국주재원 #환율리스크 #태국금융 #SCB #시암상업은행 #태국뉴스 #동남아경제 #환율분석 #해외여행환율 #태국물가 #스타벅스태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