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Pictorial (4)
  Thai Society (1010)
  Event News (36)
  TAT News (5)
  KOTRA News (0)
  KTO News (1)
  News in News (87)
  MICE (2)
  Hotel News (1)
  Embassy (5)

      태국 바트화 폭등, 역대 최고정점 경신하고 또 경신, 태국 중앙은행 금리 하향 조정
 
  태국 바트화 폭등, 역대 최고정점 경신하고 또 경신, 태국 중앙은행 금리 하향 조정  
     
   
 

국 바트화가 그야말로 미친 듯이 오르고 있습니다.

아시아 금융위기 이후 26년 만의 최고점을 경신하고 또 경신하고 있습니다.

경제 전문가들은 올해 연말까지 1% 정도 추가 상승을 예상했었지만, 이 전망마저 완전히 빗나갔습니다. 최근 한 달 사이에만 4% 이상 급등했습니다.

바트화 대비 달러 역시 인하 폭이 사상 최대 수준입니다. .

12월 초 1바트 매입 환율이 48원을 넘어선 데 이어, 12월 12일을 기점으로 49원을 돌파했고 오늘은 50원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1년 전 같은 날과 비교하면 13% 이상 상승한 수치입니다.

이를 실생활에 빗대 보면, 3년 전 태국에서 3,500원이면 마실 수 있던 스타벅스 커피 한 잔이 지난해 이맘때는 4,400원, 현재는 5,000원이 있어야 가능한 셈입니다.

환율을 바라보는 이해관계는 엇갈리지만, 급격한 변동은 사회·경제 전반에 큰 혼란을 초래합니다. 태국에서 원화를 기준으로 급여를 받는 주재원이나, 바트화를 환전해 사용해야 하는 태국 여행자들에게는 상당한 손해와 부담이 아닐 수 없습니다.

태국 금융당국은 전체 외환시장 거래의 최대 20%를 차지하는 금 거래와 연계된 외환 흐름이 급증하며 바트화 강세를 압박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금 매각이 확대될 경우 달러 유입이 증가하면서 바트화 강세로 이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여기에 연말 관광수입 증가, 수출대금 유입, 주식채권 투자금 입금 등 계절적 요인도 작용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태국 중앙은행은 시중은행에 금 거래 관련 심사를 강화하도록 하는 한편, 오늘 오후 금융정책위원회를 열어 금리를 1.25%로 하향조정했습니다. 한편 태국 시암상업은행(SCB)은 “바트화가 내년 1분기까지 추가 강세를 보일 가능성이 있다”며 “하반기에는 미국의 통화 완화 사이클 종료와 함께 바트화가 약세로 전환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https://youtube.com/shorts/bqHlJUGEMIE

 

▶태국 유용정보(여행정보 ,현지뉴스, 꿀팁)

https://happythai.carrd.co/

#태국바트화 #바트화급등 #태국환율 #1바트50원 #환율쇼크 #태국경제 #아시아금융위기이후 #태국중앙은행 #태국금리 #금거래 #골드트레이딩 #외환시장 #달러약세 #원화약세 #태국여행경비 #태국주재원 #환율리스크 #태국금융 #SCB #시암상업은행 #태국뉴스 #동남아경제 #환율분석 #해외여행환율 #태국물가 #스타벅스태국